마인크래프트 1.7.1 pre+1.7.2 업데이트 총 정리

by 허빈 posted Nov 02, 201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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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ens Bergensten@jeb_

Minecraft "The Update that Changed the World" 1.7.2 has been published in the launcher! Get it now!

(젭 : 마인크래프트 "달라진 세상 업데이트" 1.7.2가 런쳐에 게시되었습니다! 이제 다운로드 받으삼~!)  

 

 

 

PAGORU Pablo

 

 

마인크래프트 1.7.2 : 달라진 월드 업데이트(The Update that Changed the World)

    

1.7.2 정식판 공식 업데이트 목록

 

(이 업데이트는 1.7과 1.7.1이 포함된 업데이트입니다.)
+ 다양한 새로운 생물군계(biomes)들이 추가되었습니다! 
+ 월드 생성 옵션의 월드 타입에 “AMPLIFIED:증폭” 추가 
+ 아카시아와 늙은 오크 종류의 나무들이 추가되었습니다.
+ 스테인드 글라스(Stained Glass) + 포장 얼음(Packed Ice), 붉은 모래(Red Sand), 포드졸(회색산림토:Podzol) 블록들 추가
+ 두배 높이의 꽃들과 풀을 포함해 새로운 꽃무리들이 추가되었습니다.
+ 물고기 종류를 더 추가했습니다.
+ 낚싯대에 마법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.
+ 업적(성과,성취,Achievements)은 이제 월드 특성입니다.
+ 업적을 달성할때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채팅창으로 알려집니다.
+ 몇가지 새로운 업적이 추가되었습니다.
+ 서버들은 이제 멀티플레이어 목록에 표시되는 “server-icon.png” 파일을 가질 수 있습니다.
+ 서버 입장전에 누가 온라인에 있는지를 볼 수 있지만, 서버 목록에 있는 플레이어 카운트 수 위에 마우스를 위치했을 때만 표시됩니다.
+ 새로운 /summon 명령어 추가
+ 명령블록마인카트(Command Block minecart)가 추가되었습니다.
+ 채팅창에 링크들을 이제 클릭할 수 있습니다.
+ 개인적인 메시지를 보낼 때 누군가의 이름을 클릭하세요.
+ 새로운 그래픽 옵션 묶음을 추가했습니다.
+ 일부 실험 용인 셰이더 테스트들을 추가했습니다.(“Super Secret Settings” 버튼 몇 번 클릭…)
* 생물군계 배치가 개선되었고, 바다는 더 작아졌습니다.
* 지옥 포탈은 다른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. 
* 낚시가 더 흥미로워졌습니다.
* 아이템 틀에 걸린 지도는 더 크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.
* 업적 화면은 확대/축소해서 볼 수 있습니다.
* 준비(Preparations)는 미래에 이름 변경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.
* 당신은 이제 여러 리소스팩(텍스쳐팩,사운드팩등)들을 동시에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.
* 리소스팩은 사운드 효과들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.

* 서버들은 리소스팩들을 추천 할 수 있습니다.
* 네트워크 코드가 재작성 되었습니다.
* 사운드 매니저가 재작성 되었습니다.
 * 아주 많은 버그들 수정… - 장미꽃이 제거되었습니다 - 히로빈이 제거되었습니다.
다음 차례 : 마인콘(MINECON) 2013,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(Orlando, Florida, USA) 

 

 

런쳐파일과 서버파일 다운로드 : http://minecraft.net/download 

Minecraft.exe 

minecraft_server.1.7.2.exe  

minecraft_server.1.7.2.jar

 

 

 

1.7.2 정식판 업데이트 내용 총정리


일반적인 부문

 

개선 & 변경 사항


  • 리소스팩들
    • 메뉴 점검 완료
      • 한번에 여러 리소스팩들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.
      • 리소스팩 파일을 두개 이상 선택한다면 아래 리소스팩보다 위의 리소스팩이 우선합니다.  
      • 사운드팩과 다른 텍스쳐팩, 기타 여러 팩들로부터 텍스쳐들의 비수동적 병합을 허용합니다.
    • 서버들은 다시 리소스팩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최대 사이즈가 50MB에서 증가했습니다.
  • 사운드들
    • 리소스팩들을 사용해 새로운 사운드들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리소스팩들은 JSON을 사용한 그룹사운드들과 추가, 제거, 보충, 랜덤 마이즈 등을 할 수 있습니다. 
    • 사운드와 음악은 .minecraft/assets/sounds 폴더에 모두 저장됩니다. 
    • 음악은 게임 일시 정지시 같이 정지됩니다.
  • 네트워크 코드
    • 코드를 완전히 재작성
    • 이제 Netty를 사용합니다.
    • 대부분 패킷은 변경되지 않습니다, 핸드셰이크와 핑(handshake,Ping 통신용어들) 프로시져가 다시 실행되고 있습니다.
    • packet length header 가 있습니다.
  • 조명
    • 몇몇 조명 문제들이 수정되었습니다.
    • 생성된 지형에서 많고 적은 "검은 점, black spots" 조명 문제 수정.[2]
    • 요새들과 폐광산 갱도에 횃불(Torch) 조명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.[3][4]
    • 조명(light) 레벨은 이제 날씨가 뇌우 상태일 때 7레벨로 내려감(이전에는 뇌우가 내릴 때 일반적인 비가 내릴 때처럼 12레벨이었는데 적대적 몹들은 조명 7레벨이 되어야 스폰할 수 있었습니다).
      • 구름이 검게 되고 하늘이 더 어두워 집니다.
  • 옵션들
    • 컨트롤 설정 부분에 몇가지 옵션들을 그룹화했습니다(게임플레이, 인벤토리, 멀티플레이어, 이동, 기타 종류:miscellaneous),  1-9 핫키들 리바인딩(다시묶기) 허용, 스크린샷 키, 시네마틱 카메라 켬/끔(더 이상 기본값 키가 아니고 리바인드 할 수 있습니다), 카메라 전환 버튼과 질주(sprint)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(기본값은 Left Ctrl 키)
    • 뮤직 & 사운드들
      • 마스터 볼륨, 뮤직, 쥬크박스/노트블록, 날씨, 블록들, 적대적 몹들, 수동적 몹들, 플레이어와 주변환경들의 볼륨들을 각각 조절할 수 있는 볼륨 조절 버튼들이 추가되었습니다.
    • 리소스팩 화면(Resource Pack screen)
      • 리소스팩 목록을 선택한 것과 선택하지 않은 것들로 분리해 볼 수 있게 했습니다 - 여러 리소스팩들은 이제 선택한 목록의 위에서부터 우선순위대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
    • 비디오 설정
      • 렌더링 거리(Render Distance)를 2-16 청크(chunks)까지 슬라이더 바로 조절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.  
      • 최대 프레임 속도(Max Framerate)를 이제 10-250 fps까지 조절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.
      • 무제한; 밉맵핑(Unlimited; Mipmapping)은 1-4레벨 또는 disabled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. 
      • 비등방성 필터링(Anisotropic Filtering)은 이제  2, 4, 8, 16 또는 disabled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슈퍼 시크릿 설정(Super Secret Settings)
    • 언어 선택 옵션
      • 'Force Unicode Font'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-이미지 폰트, 텍스트 폰트를 변경. 
  • 인벤토리
    • 방어구 박스가 커서에서 멀어지고 비어있을 때 검게됩니다.
    • 방어구 인벤 위에 커서를 위치할 때 방어구를 거기에 넣는다는 것을 표시합니다.
    • 창조 모드에서, 장식용 블록( Decoration Blocks) 탭에 표시되는 아이템 아이콘이 장미에서 모란(Peony) 꽃으로 변경되었습니다.
  • 서버 목록
    • F5키를 사용해 새로 고치기를 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서버 아이콘들을 추가했습니다.
    • 플레이어 수 위에 마우스를 위치하면 서버에 접속 중인 현재 플레이어들의 목록을 표시합니다.
    • 오프스크린으로 가지 않는 multi-line MOTD 덧글에 대한 지원 추가
    • 플레이어 카운트 위에 마우스를 위치하는 것은 온라인에 있는 플레이어(로깅)가 몇 명인지를 보여줍니다.
  • 로깅(Logging)
    • 이제 Log4j 2(자바기반 로깅 유틸리티)를 사용합니다.
    • 기본 로깅 위치는 logs/latest.logs 폴더 안에 있습니다. 예전 로그들(logs)은 logs/<year>-<month>-<day>-1.lg.gz 위치에 있고 각 시작마다 끝에 수가 1씩 증가해 gz 파일로 저장됩니다.
    • 로그가 저장되는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, 예를 들어 html 페이지, 데이터베이스, 에러들만, 전혀 기록하지 않기 등
  • 마인크래프트 랠름(Minecraft Realms)
    • 내부적 구매 지원 준비를 시작했습니다.
    • 월드 맵들을 다운로드 옵션들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.

 

 

게임플레이 부문


추가된 목록들


  • 명령어(Commands)
    • /setidletimeout
      • 자동으로 몇 시간 후 쉬고 있는 플레이어들을 서버에서 나가게 합니다.
      • 멀티에서만 사용되는 명령어, 서버 관리자만 사용 가능
      • 사용법 : /setidletimeout <Minutes until kick>
    • /tellraw
      • 채팅에서 만든 "버튼"들을 json에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
      • 사용법 : /tellraw <player> <raw json message>.
    • /summon
      • Giants, Ender Crystals, Ender Dragons,primed TNT를 포함한 모든 엔티티, 블록, 아이템들을 플레이어가 소환할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.
      • 사용법 : /summon <EntityName> [x] [y] [z] [dataTag].
    • /achievement
      • 플레이어에게 업적(achievements)또는 통계(statistics)를 주는데 사용하는 명령어.
      • 사용법 : /achievement give <stat_name> [player].
    • /setblock
      • FallingSand 사용 없이 블록을 생성,제거, 교환하는데 사용하는 명령어
      • 사용법 : /setblock [x] [y] [z] <BlockID> [data] [method] [dataTag].
    • /testforblock
      • 지정한 위치에 있는 블록들을 체크하는데 사용하는 명령어
      • 사용법 : /testforblock <x> <y> <z> <TileName> [dataValue] [dataTag]
    • /setworldspawn
      • 모든 플레이어들에 대해 월드 내 스폰 위치를 설정하는데 사용하는 명령어 (플레이어가 오프라인일 때도 설정되지만 침대는 제외)
      • 사용법 : /setworldspawn [x] [y] [z]
  • 입자 효과들(Particle effects)
    • 이제는 낚시할때 입자 효과들이 표시됩니다.
      • 낚싯바늘에 무언가 걸리기 전 찌를 향해 다가가는 물방울이 표시됩니다. 이것은 물고기가 낚싯바늘을 향해 수영하는 것을 표현한것. .
    • 이제 땅에 착지할때 입자 효과들이 표시됩니다.
      • 입자 크기는 낙하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.
  • 새로운 업적(성과,성취,achievements)
    • Repopulation(리퍼퓰레이션)
      • Breed two cows with Wheat(밀을 사용해 소 두 마리 번식, 사육하세요)
      • ("Cow Tipper") 업적 필요
    • Diamonds to you!(당신에게 다이아몬드!)
      • 다른 플레이어나 CanPickUpLoot NBT 태그를 가진 좀비에게 다이아몬든(Diamonds)를 던지세요
      • "DIAMONDS!" achievement
    • Adventuring Time(어드벤쳐링 시간)
      • Discover all Biomes(모든 바이옴들을 발견하세요)
      • "The End?" 업적 달성 필요
    • The Beginning?(시작?)
      • Spawn the Wither(위더를 스폰 하세요)
      • "The End." 업적 달성 필요
    • The Beginning.(시작)
      • Kill the Wither(위더를 죽이세요)
      • "The Beginning?" 업적 달성 필요
    • Beaconator(비콘 네이터)
      • Craft a Beacon(비콘 아이템을 조합, 제작하세요)
      • "The Beginning." 업적 필요
  • 새로운 통계(statistics)
    • 말에 의한 거리(Distance by Horse)
    • 쓰레기 낚기(Junk Fished)
    • 보물 낚기(Treasure Fished)
    • 몹 통계(Mobs statistics)

 

개선 & 변경 사항들


  • 낚시
    • 낚시 역학이 변경되었습니다.
    • 물고기 이외의 아이템들도 낚시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낚시할때 당신의 행운을 변경해줄 낚싯대(Fishing Rods)를 위한 새로운 마법부여들
      • 유혹(Lure) - 아이템을 잡을 때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줍니다.
      • 바다의 행운(Luck of the Sea) - 보물을 획득할 기회를 증가시켜주고 쓰레기 낚을 확률을 줄여줍니다.

       

  • 업적(Achievements)과 통계(statistics)[5]
    • 이제 스코어보드 시스템과 유대관계, 연동됩니다.
    • 이제 각 월드/서버에 업적, 통계가 적용됩니다.[6]
    • 업적 화면은 이제 마우스 휠을 사용해 확대/축소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5개 이상 먼저 달성할 필요가 있는 업적이면 업적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.(예. "DIAMONDS!나 "Getting Wood"업적을 달성하기 전까지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.)
    • 플레이어가 제작/설치/블록 채광/사용/아이템 소모/사망/몹에게 죽음 등을 제외한  블록, 아이템, 몹들에 대한 데이터가 통계 화면에서 이들 각각의 탭에 표시되지 않습니다. 
    • 플레이어가 업적을 달성할 때, 이제 채팅창을 통해 알려집니다; 끌 수도 있습니다.

 

  • 점수판(Scoreboard:스코어보드)
    • 이제 오브젝티브를 생성하는데 통계(statistics)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; 통계로 추적할 수 있는 어떤 것도 오브젝티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(또한 업적도 추적할 수 있습니다)
      • 이것은  통계/업적이 각 월드/서버에 저장되어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.

       

  • 명령어들
    • /give
      • 이제 플레이어에게 사용자가 정의한 이름, 설명, 마법부여가 적용된 아이템을 줄 수 있습니다 [7]
      • NBT 편집기로 접근해 획득할 수 있었던 특정 아이템들 - 플레이의 머리를 획득하기 위한 SkullOwner NBT 태그나 사용자 정의 몹스포너와 같은 사용자가 정의하는 NBT 태그들로 된, 특정 아이템들을 NBT를 사용하지 않고도 획득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
      • 이제 채팅창에 변경한 아이템 이름이 출력되고 이름 위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하면 툴팁이 표시됩니다.
      • 사용법 : /give <player> <ID> [quantity] [damage value] [tag]
    • /time set day
      • 이제 0 대신 1000 시간으로 설정됩니다.
    • /time set night
      •  12000 대신 13000
    • 사용자 정의 NBT 데이터는 이제 명령어들을 통해 추가 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 /give 와 /summon으로 작동
        • 구문 예제들 :
          • /give @p 1 1 0 {display:{Lore:["Hi,","How are you?"],Name:"Nice Stone Block"},ench:[{id:1,lvl:10}]} 

                

           

          • /summon Pig ~ ~ ~ {Saddle:1, CustomName:"Babe", CustomNameVisible:1}

                

          • /give @p 397 1 3 {SkullOwner:MHF_Pig}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
  • NBT format
    • 목록 태그들은 더 이상 이름을 명명할 필요가 없습니다.
    • 틀린 형식(integer/short)을 입력시 더 이상 충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.

     

  • 채팅 시스템
    • "맵 제작자, 모드 제작자, 플레이어와 서버 관리자들에게 유용"
    • 명령을 실행하는 것처럼 채팅창에 글을 클릭하여 명령을 실행하는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.
    • 글에 마우스 위치시 URL 열기나 아이템 툴팁 표시를 포함하는 다른 여러 동작들
    • "스크린샷 저장" 메시지는 이제 파일 이름 클릭으로 스크린샷 파일을 열수 있습니다.
    • 이름들은 이제 PM 사람들을 클릭되게 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플레이어들에게 사용자가 정의한 기능들을 채팅 메시지에 보낼 수 있는 /tellraw <player> <raw json message> 명령어 추가 - 보내는 사람은 표시되지 않습니다.
    • 구문 예제 : /tellraw @p {text:"Daytime? ",color:"green",extra:[{text:"Click here!",color:"blue",clickEvent:{action:"run_command",value:"/time set day"}},{text:" Nighttime? "},{text:"Click here!",color:"blue",clickEvent:{action:"run_command",value:"/time set night"}},{text:" Have fun!"}]}

           

  • 안개
    • 플레이어 주위의 옅은 안개 제거 

      • 안개는 이제 보이는 청크 가장자리에만 표시됩니다.
  • 사망 화면
    • 사망시 "Title screen" 버튼을 눌러 다시 한번 타이틀 화면으로 갈 건지 리스폰과 계속 플레이할 건지를 묻는 옵션으로 가는 기능 추가
  • 월드의 가장자리
    • 원점으로부터 X/Z 3천만 (±30,000,000) 건너편의 모든 블록들은 이제 고체 블록처럼 작동합니다.
      • 이것은 공기 블록들을 포함합니다.
      • 이것은 본질적으로 경계에 보이지 않는 벽을 생성합니다.
    • 모든 블록들은 고체 블록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, 만일 플레이어가 외부적인 도구들을 이용해 건너편 밖으로 이동한다면 건너편 블록들 안에서 외부로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.
    • 움직일 수 없지만 카메라는 정상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 이것은 유령 청크가 생성되는 것이 드러나기 때문에 카메라가 경계 건너편 고체 블록들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. 
  • 블록/아이템 IDs
    • 이제 숫자 대신 이름으로도 참조 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미래에는 유일한 옵션이 될 겁니다.
      • Plugin API에 대한 접근
  • 시각적인 영상(Visuals)
    • F3+B 키 비주얼- 엔티티, 드롭 아이템들의 히트 박스가 전체 흰색에서 박스 경계선만 표시되게 변경
    • 블록 경계선 박스들이 회색 대신 완전히 검은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.
    • 하늘은 이제 안에 있을때 어두워 집니다.
  • 지옥 포탈(Nether Portal)
    • 디자인 변화를 허용하는 특이한 폭을 가지고 계획되었고 지옥에 아주 큰 가스트 몹 같은 것이 포탈을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포탈은 포탈틀 바닥에 불을 붙이던 예전 방식이 아닌 포탈 내부 면의 모든 블록들에 불을 붙이면 활성화됩니다.
    • 새로운 지옥 포탈 제작 규칙 : 4x5에서 23x23까지의 모든 크기로 직사각형 모양만 됩니다.
  • 마법부여(Enchanting)
    • Unbreaking은 이제 모루 사용 없이 모든 아이템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. 
    • Enchanted Books은 이제 한번에 여러 마법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월드 생성 부문

추가된 내용

  • 나무들
    • 아카시아 나무(Acacia Tree)
      •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진 곡선으로 된 나무들
      • 사바나 바이옴(Savanna biomes)에서 스폰됩니다.
    • 다크 오크 나무(Dark Oak Trees)
      • 매우 크고, 짧은 나무들
      • 루프트 포레스트 바이옴(Roofed Forest biomes)에서 생성됩니다.

 

  • 바이옴(Biomes:생물군계)[8]
    • 메사(Mesa)
      • 퇴적 작용으로 생성된 바위와 유사한 방식으로 계층화된 여러 색상의 굳은 점토 블록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.
        • 일반, 오렌지, 빨강, 노랑, 흰색 ,밝은 회색, 갈색 등 포함한 7가지의 색상이 있습니다.
      • 사막 바이옴과 비슷한 층을 가지고 있지만 모래 대신 붉은 모래(red sand)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    • 마른 덤불(Dead bushes)이 이 바이옴에서 스폰 됩니다.
      • 가끔 점토 산꼭대기에서 죽어가는 숲(dying forests)들이 스폰 됩니다. 
      • 이 바이옴에는 비가 내리지 않습니다.
    • 사바나(Savanna)
      • 아카시아 나무(Acacia trees)
        • 새로나온 종류인 나무, 묘목, 나뭇잎
      • 말들은 이 바이옴에서 스폰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NPC 마을들이 사바나 바이옴에 생성될 수도 있습니다.
      • 이 바이옴에도 비가 내리지 않습니다.
      • 고원과 함께 매우 평지이고 가끔 거대한 산이 있습니다.
    • 해바라기 평원(Sunflower Plains)
      • 완전히 평원(Plains) 바이옴과 동일하지만 해바라기를 스폰 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루프트 숲(Roofed Forest)
      • 어두운 풀과 거대한 버섯들이 있습니다.
      • 다크 오크 나무들이 있고; 낮인데도 캐노피(숲 속) 밑은 어둡고 위험합니다
        • 새로운 종류의 나무, 묘목, 나뭇잎
      • 몬스터들이 대부분이 낮과 밤 동안에 스폰 될 수 있습니다. 
      • 밤에 스폰되는 몬스터(몹)들이 낮에도 생존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거대한 버섯과 함께 자연적으로 스폰 되는 것은 버섯 섬 이후 첫 번째 바이옴입니다.
    • 자작나무숲(Birch Forest)
      • 전부 자작나무로 되어있는 숲
    • 꽃 숲(Flower Forest)
      • 모란(peonies), 오렌지 튤립(orange tulips), 흰색 튤립(white tulips), 옥사이 데이지(프랑스국화 oxeye daisies), 장비 덤불과 파속식물 앨리엄(allium)이 포함된 몇가지 새로나온 꽃들로 이루어진 변종 숲입니다.
      • 다양한 새로운 꽃으로 매우 조밀하게 구성됨
    • 타이가(Taiga)
      • 이제 눈 없이 생성됩니다.
        • 이전 타이가 바이옴들이 이제는 추운 타이가 바이옴(Cold Taiga biomes)으로 변경되었습니다.
    • 메가 타이가(Mega Taiga)
      • 이것은 매우 희귀한 바이옴입니다.
      • 2x2 가문비 나무(Spruce trees)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.
      • 포드졸(회색산림토:Podzol)로 알려진 변종 흙이 있습니다.
        • 현재는 실크 터치 마법부여가 된 도구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잔디(grass)가 자라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흙(dirt) 블록이 있습니다.
      • 이끼 돌(Moss Stone) "보울더스:boulders-반들해진 바위"는 이 바이옴 주위에 흩어져 있습니다. 
      • 마른 덤불(Dead bushes), 버섯(mushrooms), 그리고 고사리(ferns)가 이 바이옴에서 스폰됩니다.
    • 익스트림 언덕+(Extreme Hills+)
      • 가문비(spruce trees) 나무들이 있습니다.
      • 일반적인 익스트림 힐보다 상당히 높습니다.
    • 아이스 평원 스파이크(Ice Plains Spikes)
      • 거꾸로 달린 고드름과 유사한 팩트 아이스 블록으로 만들어져 위로 솟아난 큰 고드름들이 있습니다.
      • 이 고드름(ice spikes)들은 일반 땅에서 높이 y = 120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팩트 아이스(포장된 얼음) 호수는 바이옴  곳곳에 있습니다
    • 심해(Deep Ocean)
      • 일반 바다보다 대략 10 블록 더 깊습니다. 최대 깊이가 낮은 30레벨대입니다.

  • 생물군계 변종들/기술적 생물군계(Biome Variants/Technical Biomes)
    • 생물군계에 관련된 20가지 이상의 변종 바이옴들
    • M 변종으로 된 M - Biomes은 다른 어떤 변종들 보다 매우 희귀합니다. 
      • Extreme Hills M, Taiga M, Roofed Forest M, JungleEdge M, Birch Forest Hills M, Cold Taiga M, Extreme Hills+ M, Savanna M, Savanna Plateau M, Swampland M, Jungle M, Mesa Plateau M, Mesa Plateau F M 는 일반적인 생물군계 대응 버전들로 산이 더 있습니다.
      • Desert M은 일반 사막과는 달리 물이 군데군데 있습니다.
      • Birch Forest M은 평소보다 더 큰 자작나무가 있습니다. 
      • Savanna M은 잔디없는 흙과 드문 경우로 Y:220 위로 구름보다 높게 생성될수 있는 산들이 있습니다. 
    • Plateau(플래토:고원) - 변종 고원으로 된 바이옴은 언덕 기술적 바이옴들과 비슷하지만 꼭대기가 평평합니다.
      • 사바나고원(Savanna Plateau) 과 메사고원(Mesa Plateau)인 두개의 고원이 있습니다.
        • 대략 30블록 위에까지 올린 지형이 있고 꼭대기가 평지로 되어있습니다.
    • Mesa (Bryce) - 모래 메사층으로 부터 생성되는 큰 점토 스파이크스로 아이스 스파이크스와 비슷하게 작동하는 희귀 변형 메사 바이옴입니다.
    • Hills(언덕) - 기술적인 언덕 바이옴들은 새로운 바이옴에 맞게 더 추가되었습니다.
      • 자작나무 숲 언덕(Birch Forest Hills), 추운 타이가 언덕(Cold Taiga Hills)과 메사 타이가 언덕(Mega Taiga Hills)은 이제 생성할 수 있습니다. 
    • Beach(해변) - 새로운 해변들은 바다와 강에서 특정 생물군계들로 구분됩니다.
      • 돌 해변(Stone Beach)은 주로 돌 블록들로 구성되어있고 익스트림 힐 바이옴과 물줄기 사이에서 흔히 생성됩니다.
      • 추운 해변(Cold Beach)은 꼭대기에 눈 층과 함께 모래 블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.
        • 보통 물줄기와 얼음 평원( Ice Plains)과 같은 추운 바이옴(cold biome) 사이에서 생성됩니다.

  • 월드 종류(World type)
    • AMPLIFIED(증폭)
      • 월드 높이 전부를 사용해 지형들을 거대하게 증폭
        • 거의 모든 바이옴(생물군계) Y:200 보다 위로 도달할 수 있는 거대한 산들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          • 익스트림 언덕 바이옴(Extreme Hills biomes)은 종종 월드 제한 높이인 Y:256까지 솟아있습니다.  
          • 늪지대(Swampland)와 바다 생물군계는 이 증폭 월드 타입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.
      • 극도로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행하기 위해서는 고사양 컴퓨터가 요구됩니다. 
      • 협곡들은 아래 배드락 층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기본 월드 생성에서 존재하지 않거나 매우 드문 다양한 많은 지형들이 포함됩니다. 
        • 몇가지 예를 들면 떠있는 섬, 돌출부, 큰 물과 용암 폭포, 거대한 덩어리들 
      • 타이카 바이옴은 눈이 생성되기 시작하는(약 Y:130) 고도까지 도달합니다.

       

개선 & 변경 사항들


  • 바이옴들(Biomes)
    • 정글
      • 멜론은 이제 호박과 비슷한 지역에 있는 정글 바이옴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정글 바이옴은 매우 드물게 생성되게 변경되었습니다.
      • 나뭇잎이 적게 있는 정글 가장자리를 가지고 있지만, 천천히 정글 중심으로 이어 집니다.
      • 정글 나무들은 이제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.
    • 슾지대(Swampland)
      • 풀은 바이옴 온도에 따라 색상들이 진하거나 옅은 색으로 바뀝니다. 
      • 얕은 부분에는 해안이 슾지대사이에 수련 잎과 흙 블록이 간격을 두고 덮여있습니다.
    • 평원(Plains)
      • 이제 3가지 꽃들과 함께 생성됩니다 -  애쥬어 블루잇(하늘색선애기별꽃:azure bluets), 옥스아이 데이지(프랑스 국화:oxeye daisies)와 때로는 튤립들(tulips)
        • 두배 큰 풀들도 여기서 생성됩니다.
    • 익스트림 힐(Extreme Hills)
      • y=95 이상의 높은 고도에 눈이 내립니다.
      • Contain 과 거대한 흙 조각들이 포함됩니다.
      • 자갈(Grave)로 덮힌 땅을 바꿀 수 있습니다. 
      • 해수면 근처에 평평한 협곡들
      • 구름보다 약간 위인 y=150 위로 생성될 수 있습니다(이전에는 y = 124)
      • 매우 높은 변형을 가지고 있고 끝없는 봉우리를 생성하게 하던 이전 익스트림 힐과는 달리 평지 부분들도 가지고 있습니다.

       

    • 바다(Ocean)[9][10][11]
      • 바다는 지도에서 더 축소되고 더 작아졌습니다.[8]
      • 모래, 흙과 자갈 대신 바닥층이 자갈(gravel)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 
    • 자갈 해변(Gravel Beaches)
      • 더 자주 나타납니다.
    • 사막 NPC 마을 우물이 평원 마을처럼 코블스톤(조약돌)으로 만들어지고 자갈을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.
  • 바이옴들의 분류 
    • 온도에 따른 4가지 주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.[8]
      • Snow-covered, cold, medium, dry/warm
  • 바이옴들의 배치 
    • 바이옴들은 스스로 같은 바이옴들 옆에 설치되는 것을 피하고 다른 바이옴에 설치되는 것을 시도합니다.[8]
  • 바이옴들의 고도 
    • 일반적으로 고도의 더 큰 변화
    • 대부분의 바이옴들은 y=100으로 생성됩니다.
    • 언덕 기술적인 바이옴들(Hills technical biomes)이 더 커지게 만들었습니다.
  • 온도 시스템을 수정했습니다
    • 각 바이옴은 눈으로 덮힌 바이옴 인지, 비 또는 눈 내리는 바이옴, 비만 오는 바이옴 인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온도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. 
    • 비 대신 기본 온도 0.15 이하 눈으로 된 바이옴들
    • 기본 온도 1.5 이상의 비가 내리지 않는 바이옴들[citation needed]
    • 바이옴들은 온도에 따라 그룹화되었고 비슷한 온도로 된 바이옴 근처에 생성되려고 합니다.
    • 고도에서 매 30블록 증가할 때마다 0.05의 온도가 감소됩니다.
      • 익스트림 언덕(Extreme Hills)은 땅의 기본 온도가 0.2인데 30블록마다 0.05씩 감소하기 때문에 대략 y=95 고도에서는 눈이 생성됩니다.
  • 보너스 체스트(Bonus Chests_
    • 보너스 체스트에는 이제 아카시아 통나무가 들어있습니다.

 

 

블록 & 아이템들


추가된 내용들


  • 나무(Wood) 품종들
    • 아카시아 나무(Acacia Wood)
      • 내부는 오렌지색이고 표면 껍질 부분은 은색입니다.
      • 아카시아 나무는 사바나 바이옴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다크 오크 나무(Dark Oak Wood)
      • 오크 나무의 어두운 버젼입니다.
      • 다크 오크 나무는 루프트 포레스트 바이옴(Roofed Forest biomes)에서 발견됩니다 
    • 아카시아 나무판자(Acacia Wood Planks)
      • 표면이 오렌지색으로 표현됩니다.
    • 다크 오크 나무판자(Dark Oak Wood Planks)
      • 일반 오크 나무판자와 동일한 텍스쳐지만 더 검은색으로 표현됩니다.
    • 아카시아와 다크 오크 나무 슬래브들
    • 아카시아와 다크 오크 나무 계단들
  • 묘목들(Saplings)
    • 아카시아 묘목은 사바나 바이옴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오크 지붕 묘목은 루프트 숲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큰 정글 나무처럼 2x2 사각형에 4개의 묘목을 심어서 큰 나무로 자라게 해야합니다.
      •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2x2에 심을 4개의 묘목이 필요합니다.
      • 이 묘목들은 루프트 숲을 구성합니다.
  • 나뭇잎(Leaves)
    • 아카시아 나뭇잎
    • 다크 오크 나뭇잎
      • 오크 나뭇잎과 시각적으로 동일합니다.
  • 물고기(Fish)
    • 복어(Pufferfish)
      • 배고픔 상태 표시 게이지 반을 회복 
      • 먹게 되면 15초 동안 배고픔 III, 메스꺼움(Nausea) II와 1분 동안 독(Poison) IV 효과를 받게 됩니다, .
      • 물 호흡 포션을 양조하는데 사용됩니다.
    • 연어(Salmon)
      • 요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.
      • 날연어 : 배고픔 상태 표시 게이지 한 개를 회복 
      • 요리된 연어 : 게이지 세 개를 회복 
    • 흰동가리(Clownfish)
      • 먹고 오셀롯Ocelots을 길들이는데 사용하는 것 외에 아직 알려진 게 없습니다. 
      • 반게이지 회복 
  • 포장된 얼음(Packed Ice)
    • 파괴될 때 일반 얼음 블록처럼 물로 바뀌지 않습니다.
    • 녹지 않습니다.
    • 일반 얼음 블록처럼 투명하지 않고 반투명합니다.
    • 얼음처럼 아이템이나 플레이어가 미끄러집니다.
  • 포드졸(회색산림토:Podzol)
    • 새로운 변종 흙
    • 메가 타이가 바이옴(Mega Taiga Biomes)만 발견할 수 있습니다.
  • 잔디없는 흙(Dirt)
    • 잔디는 이 흙에서 성장할 수 없습니다.
    • /give 명령으로만 획득 가능
  • 붉은 모래(Red Sand)
    • 메사 바이옴에서 생성됩니다.
    • 일반 모래처럼 작동합니다.(유리로 녹일 수 있고 TNT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)
  • 꽃(Flowers)
    • 빨강, 오렌지, 흰색과 분홍색 튤립들(Tulips).
      • 빨강, 오렌지, 밝은 회색, 분홍색 염료로 각각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파란 난초(Blue Orchid)
      • 담청색 염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앨리움(파속식물Allium)
      • 자홍색 염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하늘색 삼백초(선애기별꽃,애주어 블루잇,Azure Bluet)
      • 밝은 회색(Light Gray) 염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프랑스 국화(옥사이 데이지,Oxeye Daisy)
      • 밝은 회색 염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양귀비(퍼피,Poppy)
      • 장미가 양귀비로 교체되었습니다 - 더 이상 장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.
    • 모든 꽃들은 불에 탑니다.
    • 모든 꽃들과 풀은 큰 풀처럼 옆에서 무작위로 오프셋 됩니다.
  • 두 블록 큰 꽃들
    • 디스펜서에 본밀(뼈가루)을 넣어 두 배로 큰 꽃들에게 적용하면 꽃을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. 그러므로 두 블록 큰 모든 꽃들은 재생 가능합니다.
    • 해바라기(Sunflowers)
      • 항상 그렇듯이 동쪽을 바라봅니다.
      • 장미(Roses)와 민들레(Dandelions) 달리 성장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2개의 노란색 염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작약(Peonies)
      • 2개의 분홍색 염료를(Pink Dye)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장미 덤불(Rose bush)
      • 2개의 빨간색 염료를(Red Dye)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라일락(Lilac)
      • 2개의 마젠타(밝은 자주색Magenta Dye) 염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• 두 블록 큰 풀들
    • 두배 큰 풀(Double Tallgrass)-게임상 한국어로는 '큰 잔디'로 표시
      • 풀(잔디)에 뼛가루(bone meal)를 사용해 큰 풀로 만들 수 있습니다.
    • 큰 고사리(Large Fern)
      • 고사리에 뼛가루를 사용해 큰 고사리로 만들 수 있습니다.
  • 새로운 몬스터 알 변종들
    • 이끼 낀 석재 벽돌 몬스터 알, 금 간 석재 벽돌 몬스터 알, 조각된 석재 벽돌 몬스터 알이 포함됩니다.
  • 명령 블록 마인카트(Minecart with Command Block)
    • /give item id, 422 또는 minecraft:hopper_command_block, 또는 /summon 명령어들 사용해야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활성화 레일(activator rails) 사용 시 활성화됩니다. 
    • 파워를 받을 때마다 너무 자주 명령블록 마인카트에 입력된 명령이 실행됩니다 - 명령블록 마인카트가 파워를 받고 있는 활성화 레일 위로 천천히 통과하거나 정지해 있을 때 계속적으로 명령이 실행됩니다. 따라서 명령이 한 번만 실행되게 하려면 최대 속도로 단일 활성화 레일을 통과되게 해야합니다.

 

  • 수중 호흡 포션(Potion of Water Breathing)
    • 복어(pufferfish)로 양조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산소 막대 게이지 감소 없이 3분 동안 수중에서 호흡할 수 있게 해줍니다.
    • 포션은 어두운 파란색으로 표현됩니다.
  • 스테인드 글라스(Stained Glass)
    • 유리(Glass)는 16가지 색상으로 염색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이것은 작업대(조합 테이블) 안 슬롯에 8개의 유리블록을 바깥 둘레에 넣고 중앙에 색상 염료 하나를 넣어 8개 스테인드글라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스테인드글라스는 일반 유리판과 동일한 조합으로 스테인드글라스 판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일반 유리처럼 스테인드글라스 6개로 16개의 스테인드글라스 판(stained glass planes)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스테인드글라스 블록을 통해 볼 때물, 지옥 포탈과 스테인드글라스 블록들이 보입니다.
    • 이 블록들을 다른 색상으로 여러 개 설치해서 바라보면 블록 각각의 색상들이 표시됩니다.


개선 & 변경 사항들

  • 나무
    • 목조 통나무들은 상단과 하단이 서로 다른 텍스쳐를 가지게 됩니다.(오크 통나무는 제외)
  • 기록된 책(Written Books)
    • 기록된 책을 지도(maps)와 동일한 방식으로 복제할 수 있지만 빈지도(Empty Maps) 대신 책과 깃펜(Book and Quills)을 사용해야 합니다.
    • 작업대 격자무늬 슬롯에 책과 깃펜 아이템을  여러 개 넣어서 기록된 책과 동일한 복사본을 여러 개 복제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기록된 책만 최대 16개까지 겹칠 수 있습니다.
  • 아이템 틀(Item Frames)
    • 이제 아이템 틀을 치면 안에 걸어놓은 아이템이 떨어지며 텅 빈 아이템 틀을 치면 아이템 틀 자체가 떨어집니다. [12]
    • 사용자가 정의한 이름이 있는 아이템을 아이템 틀에 넣고 근처에 가서 아이템 틀을 바라보면 그 아이템의 이름이 위에 표시됩니다. .
  • 가중치 압력판(Weighted Pressure Plates)-게임상 한글은 '무게 감압판'으로 표시
    • 이제 감압판 위에 엔티티들(몹, 플레이어, 아이템 등)의 수에 따라 신호가 출력됩니다. 감압판 위에 엔티티 하나가 존재한다면 항상 신호 강도 1에서 시작됩니다. 
    • 경형 가중치 압력판(무게 감압판(경형),Light Weighted Pressure Plates)은 엔티티 1당 1의 신호 강도가 증가합니다. 
    • 중형 가중치 압력판(무게 감압판(중형),Heavy Weighted Pressure Plates)은 1에서 시작해 엔티티 10당 1의 신호 강도가 증가합니다.(예: 11 엔티티들이 감압판 위에 있을때 신호 강도는 2입니다)
  • 사탕수수(Sugar Cane)
    • 사탕수수 색상/그림자는 이제 바이옴 색상에 영향을 받습니다.(나뭇잎, 풀, 덩굴, 기타.. 등과 유사)
  • 부싯돌과 부시(Flint and Steel)-게임상 한글은 '라이터'로 표시
    • 이제 조합레시피 모양에 상관없이 아무 곳에 부싯돌(flint)과 철괴(철주괴,Iron ingot)를 넣어면 제작됩니다.
    • 이제 크리퍼(Creepers)를 점화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
  • 마른 덤불(Dead Bushes)
    • 이제 점토 블록들과 흙 블록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.
  • 명령 블록(Command Blocks)
    • 이제 최근 실행한 명령어가 무엇인지 표시해줍니다.
    • "수천 개의 문자들"을 위해 문자 명령 제한을 확장했습니다.
  • 방어구, 활, 낚싯대와 검(ArmorBowsFishing Rods & Swords)
    • 이제 인챈트 테이블로부터 Unbreaking 마법부여를 얻을 수 있습니다.
  • 기술적인 블록들(Technical blocks)
    • 많은 기술적 블록 아이템들을 제거했습니다.
  • 잠긴 체스트(Locked Chest)가 제거되었습니다.
  • 지도(Maps)
    • 지도를 아이템 틀(item frames)에 걸면 이제 블록 전체를 덮습니다, 따라서 지도들은 모두 부드럽게 맞춰 연결됩니다. 
    • 아이템 틀은 측면에서 볼 때만 볼 수 있습니다.
    • 이제 지도에서 색상으로 된 양모(Colored Wool)들과 얼룩 점토(Stained Clay)들의 색상들을 볼 수 있게 지원합니다. 
    • 각기 다른 종류의 블록들은 지도에서 다른 음영들을 가지고 있습니다.
  • 얼음, 포탈, 물(IcePortals & Water)
    • 이제 서로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.
    • 물이 얼음과 바로 인접한 경우 얼음을 통해 볼 때물을 볼 수 없지만, 물을 통해 보면 얼음이 보입니다.
    • 물이 얼음과 인접하지 않은 경우 얼음을 통해 볼때 물을 볼 수 있습니다.
    • 더 이상 물속에서 물 표면들 볼 수 없습니다.
  • 철봉(Iron Bars) & 유리판(Glass Panes)
    • 이제 서로 연결됩니다.
  • 가마솥(Cauldrons)
    • 물을 넣은 가마솥은 불타고 있는 엔티티들의 불을 끌 수 있습니다.
  • 보트(Boats)
    • 이제 더 이상 보트를 좌초 시킬 때 낙하 대미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-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보트를 변경했습니다.
    • 수련잎(Lily Pads)에 의해 보트가 파괴되는 것을 약간 개선했습니다.
    • 보트는 이전 WASD 조종으로 복귀되었습니다.
      • W 키를 누를 때만 A, D 키가 작동됩니다.
    • 플레이어는 이제 보트로 약간 더 속도를 올려주는 "질주, sprint"를 할 수 있습니다.
  • 표지판(Sign)
    • 이제 표지판에 다양한 언어들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.


몹들

 

개선 & 변경 사항들

 

 


mcspotlights


 

 

 

마인크래프트 위키(게임피디아) 참조 :  

http://minecraft.gamepedia.com/Version_history/Development_versions#Minecraft_1.6_Snapshots_.26_Pre-releases

 

    

투매니 아이템(모드) :  http://blog.naver.com/man3000/140126874725

MCpatcher(HD texture 적용 툴) http://blog.naver.com/man3000/140138972696   

조합가이드(모드) http://blog.naver.com/man3000/140146854091 

NEI(모드) : http://blog.naver.com/man3000/140175513301 

 

마인크래프트포지다운로드 : http://files.minecraftforge.net/ 


룻트 (won983212)님의1.6.4 한글 모드(forge) :
http://blog.naver.com/won983212/90182239277

버킷 서버 다운로드 :
 

http://dl.bukkit.org/downloads/bukkit/list/dev/


크래프트버킷 서버 다운로드 : 

http://dl.bukkit.org/downloads/craftbukkit/

  

MCP(모드개발자용 모드코드팩) : http://mcp.ocean-labs.de/download.php?list.2  

 

 

abandonia 16bit 무료게임 : http://www.abandonia.com/en/game/all 


출처 :  쥬리님 블로그

ps . 공책상자님 이렇게 데려오는겁니다 하하